안경놀이란 무엇일까요?
바닥에 안경모양을 그려 넣고 술래가 안경 테두리 쪽에서 안경알쪽에 있는 친구를 채여서 잡는 놀이입니다.
일종의 술래잡기 놀이와 같은대요 바닥에 안경모 양을 그려서 술래가 다닐 수 있는 공간과 아이들이 술래를 피해 숨을 수 있는 공간을 그림을 그려서 구역을 정해 놓은 놀이입니다. 일정하게 구역을 미리 정해놨기 때문에 단시간에 승부가 나고 아이들이 좁은 공간에서도 신나게 술래잡기를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.
술래에게 채이면 그 친구도 술래가 되어 안경 테두리 부분에서 친구들을 채이는 놀이입니다.
놀이를 하면 할수록 술래가 늘어나게 됩니다. 그래서 비교적 쉽게 놀이가 끝이 납니다.
안경 놀이하는 방법
마스킹 테이프로 놀이판을 그립니다.(안경모양 두 개의 동그라미를 그리고 테두리를 그립니다)
1.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한 명 뽑습니다.
2. 술래는 안경테 쪽에서 안경알 안에 있는 사람을 손으로 쳐서 술래로 만듭니다.
(얼굴이나 머리는 치지 않습니다. 발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 어깨나 등 쪽을 손으로 선을 넘어가지 않게 뻗어서 술래를 만듭니다. 술래가 점점 늘어나는 놀이입니다.)
3. 술래의 손을 피해 외발로 왼쪽 안경알에서 오른쪽 안경알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. 오른쪽 안경알에서 왼쪽 안경알로도 술래를 피해 외발로 이동이 가능합니다.(아이들이 놀이에 익숙해지면 동그라미를 한 개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.)
4. 술래들이 많아지면 양쪽에서 술래 친구를 잡아주어 안경알 쪽에 있는 친구들을 잡기가 쉬워집니다.
5. 마지막까지 남아 있는 친구가 다음 술래가 되며 다시 놀이를 시작합니다.
6. 술래가 놀이시작! 을 외치면 놀이가 시작됩니다.
놀이의 변형 및 유의점
아이들의 키와 연령에 따라서 아이들의 손에 차이기 쉬운 거리로 안경모 양을 그립니다.
놀이가 재미있어지면 변형으로 안경알을 세 개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. 그러면 술래가 더 많이 뛰어야 잡을 수 있습니다.
호랑이굴
동그란 원을 그려 놓은 후에 술래는 원 밖에서 나머지 친구들은 원안에서 술래를 피해 다닙니다.
술래에게 체이면 원 밖으로 그 나와 같이 술래가 되는 놀이입니다.
마지막까지 남아 있는 친구가 다음 술래가 되며 다시 놀이를 시작합니다
손에 차이기만 하면 되니까 상대편을 밀거나 잡아당기지 않도록 유의합니다.
아이들이 뛰다가 다칠 수 있으므로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. 머리 위쪽은 채지 않도록 손으로 등 쪽을 채도록 합니다.